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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부모님과 함께 놀러간 영일이는
설탕과자(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) 뽑기를 보게 되었다.

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,

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.
(잉어, 붕어,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.)


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, 막대의 개수(n), 각 막대의 길이(l),
막대를 놓는 방향(d:가로는 0, 세로는 1)과
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(x, y)가 주어질 때,

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.

 

입력

첫 줄에 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되고,
두 번째 줄에 놓을 수 있는 막대의 개수(n)
세 번째 줄부터 각 막대의 길이(l), 방향(d), 좌표(x, y)가 입력된다.
1 <= w, h <= 100
1 <= n <= 10
d = 0 or 1
1 <= x <= 100-h
1 <= y <= 100-w

5 5
3
2 0 1 1
3 1 2 3
4 1 2 5

 

출력

1 1 0 0 0
0 0 1 0 1
0 0 1 0 1
0 0 1 0 1
0 0 0 0 1

 

정답

import sys

w, h = 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trip().split()))
n = int(sys.stdin.readline().strip())
board_position = []

if w < 1 and h > 100:
    exit()

# 격자판 만들기
for i in range(w):
    board_position.append(list())
    for _ in range(h):
        board_position[i].append(0)

while n > 0:
    l, d, x, y = 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trip().split()))

    if (d != 0 and d != 1) or (1 > x > 100 - h) or (1 > y > 100 - w):
        break

    # 좌표와 index를 맞추기 위함.
    x -= 1
    y -= 1

    # 0 => 가로, 1 => 세로
    if d == 0:
        for i in range(l):
            board_position[x][y + i] = 1
    elif d == 1:
        for i in range(l):
            board_position[x + i][y] = 1

    n -= 1

# 변경된 격자판 출력
for i in board_position:
    for j in i:
        print(j, end=' ')
    print('')

 

Tip

exit()

if w < 1 and h > 100:
    exit()

python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메소드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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@seungyong2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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